교수소개

안미리 교수

교육공학전공주임

연락처 : 02-2220-1157

■ 학력

1997. Purdue University, 교육공학 이학박사

1993. Purdue University, 컴퓨터교육학 이학석사

1981. Boston University, 국제관계학 문학사

 

■ 경력

2015-현재.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교육분과 위원

2012-현재. 한국교원총연합회 국제협력위원

2012-현재. 한양대학교 글로벌교육협력연구소 소장

2013-2014. World Bank ICT Division, Consultant

1997-2007. 한양대학교 컴퓨터교육과 교수

2001.7-2002 APEC(아태경제협력체) 기획자문위원회 위원

 

■ 연구관심분야

스마트 매체와 환경(Smart Media for Education)

보편적학습설계(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이러닝과 학습분석학(E-Learning, Learning Analytics)

상호작용 설계(Interaction Design: HCI)

국제협력과 ICT (International cooperation & ICT)

 

글로벌교육협력연구소 (RIGEL) 소개

Ÿ 2010-현재. 한양대학교 글로벌교육협력연구소 소장 (, 글로벌교육센터)

한양대학교 글로벌교육협력연구소는 국내외 교육정보화와 국제협력, 보편적교육과 모두를 위한 교육, 21세기 기술 활용을 위한 노인 및 다문화 교육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학회 임원 및 기타 사회 활동

2015-현재.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교육분과 위원 (부위원장)

2015년–현재,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집행위원회 위원

2014-현재 한국교원총연합회 국제협력 위원

2013-2014년 미국 The World Bank 본부, ICT 분과 컨설턴트

 

1998-현재 한국교육공학회 이사

2000-현재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이사, 국제협력 이사

2010-현재 한국 HCI 학회 이사

2015-현재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교육분과 위원

2016-현재 사)게이미피케이션포럼 이사

2001-2014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이사

 

2000년 정보통신부 장관상(실버세대를 위한 ICT활용교육)

 

KOICA 및 국제협력 연구

2014년 방글라데시 DMC 및 교육 전문가 파견 교육 - ㈜엘에스전선/Korea EXIM

2014년 스리랑카 교육분야 ICT활용지원사업 교육컨설팅- ㈜동부씨엔아이/Korea EXIM

2013년 한-EU ICI교육협력사업–한-EU Youth Dialogue 외교부/교육부/ EU한국대표부/벨기에대사관

2013 3차 방글라데시 ICT교육센터 구축 및 교육역량 사업 - KOREA ODA//Korea EXIM

2013 2차 방글라데시 ICT교육센터 구축 및 교육역량 사업 - KOREA ODA//Korea EXIM

2013 1차 방글라데시 ICT교육센터 구축 및 교육역량 사업 - KOREA ODA//Korea EXIM

2013 2차 아프간 PRT 교육환경개선사업 연수과정 사업 - KOICA

2013 1차 아프간 PRT 교육환경개선사업 연수과정 사업 – KOICA

2013년 타타르스탄 Study visit for ICT in TVET of Tatarstan Moscow, The World Bank

2013년 카자흐스탄 교육부 이러닝 컨설팅 – Moscow, The World Bank

2013년 몽골국립교육대학교 교육과정 및 정보화 교수연수 – MSUE, Mongolia

2013년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 아카키 초등교육 역량강화 초청연수 – KOICA

2012년 한- EFA 예비교사 멘토링 - 한양대, 경인교대

2011년 이라크 바그다드 초중등학교 학교시설 개선사업 – KOICA

2011년 우리나라 개도국대상 글로벌 교원 해외진출 교류 활성화 협력 모델 - 교육과학기술부

2011년 글로벌교육서비스부문 인력 수요 전망 - 한국고용정보원

2011 Review of EIU Programme Monitoring Report APCEIU UNESCO

2011년 교사대 졸업자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한 외국교육 시스템 분석 – 국립국제교육원(NIIED)

2011년 외국학교와의 교사교류 및 공동 수업 - 부산시 교육청

2011년 글로벌 교원양성을 위한 협력 방안 – 교육과학기술부

2011년 글로벌 교육과정 분석 및 국내 도입방안 –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2010년 글로벌 교육 협력 방안 – 교육과학기술부

2012년 한-유네스코 펠로우십 프로그램: ICT 활용 교육- APCEIU 아태국제이해교육원

2011년 한-유네스코 펠로우십: ICT 활용 교육연구 방법론 이해 실습-APCEIU 아태국제이해교육원

2010년 한-유네스코 펠로우십 프로그램: ICT 활용 교육- APCEIU 아태국제이해교육원

 

보편적학습설계와 EFA (모두를 위한 교육) 연구 및 활동

Cha, & Ahn(2014). Development of design guidelines for tools to promote differentiated instruction in classroom teaching.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15(4), pp 511-523.

안미리, 노석준, 김성남 공역 (2010). 보편적 학습 설계: 접근 가능한 교육과정과 디지털 테크놀로지 (Rose, D.H., Meyer, A., & Hitchcock, C. 서울: 한양대학교출판부. (원서 출판 2005)

차현진, 황윤자, 김민하, 안미리(2013). 보편적 학습설계(UDL) 원리에 따른 전자책 개발을 위한 사용성 평가 연구. 학습과학연구, 7(3), pp 95-118.

외 다수

ODA 협력 참여/개발 프로젝트:

 

2013년 한- EFA 예비교사 멘토링 - 한양대 RIGEL

2012년 한- EFA 예비교사 멘토링 - 한양대, 경인교대

2011년 한- EFA 예비교사 멘토링 – 한양대 RIGEL, 안산동산고

2006-현재 한양-나가사키 I-STEP 예비교사 교환 프로그램 (개발 후 사범대 운영)

2007-2013년 한양-필리핀 I-STEP 예비교사 교환 프로그램 (개발 후 사범대 운영, 현재 미운영)

 

이러닝과 학습분석학 관련 연구

안미리, 최윤영, 배윤희, 고윤미, 김민하(2016). 학습분석학 국내 문헌 고찰: 로그 데이터를 이용한 실증연구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32(2), 253-291.

안미리, 최윤영, 고윤미, 배윤희(2015). 해외 학습분석학(Learning Analytics) 연구에 대한 동향 분석: 실증연구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1(4), 601-643.

황윤자, 박현미, 안미리(2014). 사이버대학 이러닝 컨텐츠의 학습 설계 현황 및 개선방안. 평생학습사회, 10(2), pp 125-153.

외 다수

 

2010 U-러닝 서비스의 효과성분석을 위한 컨설팅 – 서울특별시

2001년 원격교육연수원 및 원격교육대학원 모형 개발 및 운영방안에 대한 연구 – 교육부

2009년 이러닝 콘텐츠 접근성 개선 추진전략 – 한국정보화진흥원

2010신 정보소외계층 정보화지원방안 연구 – 한국정보화진흥원

 

국제학교와 외국인학교 정책 연구

Ÿ 2015년 국내·외 국제학교 제도 비교 연구 - ()한국연구재단

2015년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 유치·집적 방안 연구 - ()한국연구재단

2014년 과학벨트/특구 내 외국인 교육기관 설립·유치 방안 마련을 위한 기획연구 – 미래창조과학부

2010년 주한미군복무정상화추진에 따른 한*미교육협력방안연구 – 교육과학기술부

2010년 금융중심지의 우수 외국인학교 조성 및 유지방안에 대한 연구 – 금융감독원 금융중심지지원센터

2009년 외국인학교 설립/운영에 관한 규정제정에 따른 외국인학교 지원방안 연구 - 지식경제부

2008년 외국인학교 국제인증 및 국제표준화교육과정 – 대한상공회의소/산업자원부

2007년 외국인학교 실태조사 및 지원방안 연구 – 대한상공회의소/산업자원부

2011년 초중고등학교 교장단 ICT 정책과 운영 연수

2011년 초중고등학교 교사 ICT활용 연수

외 다수 ICT 및 교육정보화 연구 프로젝트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