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안성호 교수

영어교육전공주임

연락처 : 02-2220-1145

■ 자기소개

현재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영어교육과에 재직 중인 안성호 교수는 1980년에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영어교육과를 졸업하고 1985년에 동대학원에서 석사를, 1990년에 미국 커넥티컷 주립대학교 언어학과에서 언어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주요저서로는 <논리형태> (5명 공저), <최소주의 이론의 이해> (7명 공저), <융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14인 공저) 등이 있으며, <생성문법연구>, <영어학>, <교사교육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등의 학술지에 4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한국언어학회 (현재 회원, 연구이사 역임), 한국영어학회 (회원), 한국생성문법학회 (회원, 연구이사, 회장, 편집위원장 역임)등 언어학 관련 학회에서, 그리고 다문화교육학회 (회원, 상임이사, 학술연구위원장 역임, 현 부회장) 등 교육 관련학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 학력

1980, 서울대학교, 영교육 학사
1985, 서울대학교, 영어학 석사
1988, 커넥티컷대학교, 언어학 석사
1990, 커넥티켓대학교, 언어학 박사

■ 경력

1991-1994, 서원대학교 인문대학, 조교수
1995-1999,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조교수
1999-2004,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부교수
2004-현재,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교수

■ 연구관심분야

이론 언어학 (논리형태, 논항구조, 이동, 매개변항, 어휘화, v-구조, 재구, 양화이론; 영어 (일치, 시제, 격, 접속사, 한정사, 수동태, 자동사, there-구); 한국어 (경동사); 고대 한문 (소-구문); 중간-영어 (wh-이동, 기능범주, 시제, be 등 형태소 습득); 
말뭉치 언어학; 영어문법교육; 교사 교육, 다문화 영어교육, 융복합 영어교육; 실행연구 등 질적 연구방법론 

■ 주요논문

2008. "한국의 다문화적 교실에서의 영어 습득: 전망." <다문화교육연구> 1(1), 81-114.
2012. "2009 개정 영어교육과정의 평가: (다)문화, 창의성 그리고 인성의 교육 측면에서." <영어학> 12(4), 747-775.
2013. "창의성을 촉발하는 영어통사론 교육: 강의, 학생 성찰 에세이, 그리고 교수 피드백을 중심으로 한 실행 연구." <생성문법연구> 23(1), 65-101.
2014. "‘융복합교육’을 위한 영어교사 전문성 및 교육여건: 초・중등 영어교사들의 초점집단인터뷰 결과를 중심으로." <교사교육연구> 53(2), 362-379.

■ 주요저서

1992. <논리형태> (양동휘 외 3인과 공저). 서울: 도서출판 글.
1999. <최소주의 이론의 이해> (강명윤 외 5인과 공저). 서울: 아르케.
2014. <융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차윤경 외 14인 공저). 서울: 학지사.

■ 학회활동

한국생성문법학회: 회장, 2003-2004
한국언어학회: 연구이사, 2005-2006.
한국다문화교육학회: 운영이사, 2008-2009; 학술연구위원장 2012-2013; 부회장 2014-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