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전공

전공소개

교육공학은 연구대상이 인간의 학습이며 이를 위해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개발한다. 즉 인간의 학습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방법의 모색을 위해서 교수-학습 이론에 기초하여, 교육현장에 적절한 하드웨어를 활용하고, 효과적인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이를 교육현장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고자 연구하는 학문이다.
교육공학전공은 교육공학 전반에 대한 이론적 식견과 실천적 전문성을 지닌 교사 및 교육 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교육공학적 접근의 특성과 첨단 매체 및 정보처리기술의 교육적 활용, 수업 설계 및 운영 방법 등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교육공학은 교육학(심리학), 커뮤니케이션, 경영학 분야에서 축적된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하여 다양한 교수방법의 개발, 학습 환경의 변화, 융통성 있는 학습, 학습조직체제 개발 등에 관심을 두어 교육의 질적 향상과 효과성 및 효율성 증대에 역점을 두고 있다.

 

교육공학전공은 과목에 따라 토요일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음

교육목표

교육공학은 실제 학습현장에 대한 체제적/체계적 접근을 통하여 초, 중등학교는 물론 산업체, 연구기관, 성인 교육기관, 사이버교육, 그리고 기타 교육기관에서 교수 전문가로서 교육 혁신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인재를 육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교육공학의 전문 지식, 기술, 능력을 함양하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이론과 실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 및 활용, 교육과 정보통신테크놀로지의 효율적인 접목을 도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설정한다.

1. 중등교사 및 산업체, 연구기관, 교육기관 등에서 교육 전문가로서 교육적 사명감과 건전한 인성을 함양한다.

2.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하여 학습자, 교수-학습 매체, 테크놀로지, 미디어 리터러시, 교수-학습 전략, 그리고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지식과 능력을 함양하며, 이들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한다.

3. 정보통신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인해 소개되는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효율적으로 교수-학습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함양한다.

4. 지식기반사회에서 가장 중요시 되고 있는 지식을 스스로 창출하고 다른 학습자와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5. 미래의 교육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교육 현상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분석, 연구 동향에 대한 이해와 분석 및 연구 능력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