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폐과)

전공소개

역사교육과는 역사학의 각 전공분야에 대한 체계적 학습과 연구를 통하여 전문적인 역사학 연구자를 양성함과 아울러 이상적 역사교사를 육성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역사의식을 함양하고, 폭넓은 역사지식을 체득케 하며, 역사연구에 필요한 이론과 훈련을 쌓아 스스로 역사연구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연마시킨다. 따라서 본 역사교육전공은 전문적인 역사연구자 및 역사교사의 양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방침으로 목표달성에 임하고 있다

1. 각 전공분야에 대한 폭넓은 역사지식과 역사교육방법을 체득케 하기 위해 교과교육과 교과내용을 적절히 조화시켜 강의한다.

2. 역사 이해 및 연구에 필요한 제이론과 방법론을 강의한다.

3. 역사연구에 필요한 도구로서 사료취급방법, 원전강독, 사적해제 등을 연습한다.

4. 각 분야별로 전공인사를 초청, 특강 및 학술세미나를 갖도록 한다.

5. 보다 폭넓은 교수법 및 연구방법의 체득을 위해 타대학과의 교류 수강을 강구한다.

6. 각 분야별, 학과목별로 주제를 선정하여 논문작성법을 익히고, 발표회 및 토론회를 갖는다.

7. 각각 논문지도교수를 정해 집중적으로 논문지도를 받게 한다.

교육목표

역사교육 전공에서는 중등학교 역사교사 및 관련영역 전문가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역사교육 전공은 역사영역을 중심으로 전공지식의 심화를 도모하고 아울러 역사교과과정의 운영을 통하여 관련 학문 간의 유기적인 종합과 다각적인 접근방법을 통해 학문연구의 질을 높인다. 국적 있는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개발하여 한국 역사교육을 선도하는 교사를 양성하고, 현직 교사들의 재교육을 실시하여 올바른 역사관을 정립하게 하여 한국 역사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