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혁

1939. 7 동아공과학원 설립인가 (실용적인 기술교육을 목표로 한 한양학원의 시발점)
1948. 7 재단법인 한양공과대학 설립인가 (4년제 정규대학으로 승격)
1959. 2 종합대학인 한양대학교로 승격인가
1959. 10 법인명을 재단법인 한양공과대학에서 한양학원으로 개명(인가)
1980. 11 교육대학원을 신설하고 석사학위과정의 정원을 다음과 같이 설치
  • 교육대학원 석사학위과정 설치 : 학생정원 300명
  • 계열 및 전공 신설 (5계열 23전공)
    • 이학계 : 화학교육전공, 물리학교육전공, 수학교육전공, 생물학교육전공
    • 어문학계 : 국어교육전공, 영어교육전공, 불어교육전공, 한문교육전공, 독어교육전공
    • 사회과학계 : 국민윤리교육전공, 지리학교육전공, 역사학교육전공, 일반사회교육전공, 경제학교육전공
    • 예체능계 : 음악교육전공, 미술교육전공, 체육교육전공
    • 교육학계 : 교육행정교육전공, 교육심리교육전공, 학교경영교육전공, 비교교육전공, 실업교육전공, 공업교육전공
1981. 11 1982학년도 석사학위과정의 전공을 6계열 21전공으로 변경
  • 계열 신설 (1계열) : 실업계
  • 계열 변경 (1계열) : 교육학계 - 공업교육 → 실업계로 계열변경
  • 전공 폐지 (6전공)
    • 교육학계 - 학교경영교육전공, 비교교육전공, 실업교육전공
    • 어문학계 - 불어교육전공, 한문교육전공
    • 사회과학계 - 경제학교육전공
  • 전공 신설 (4전공)
    • 교육학계 - 상담심리전공
    • 사회과학계 - 사서교육전공
    • 실업계 - 상업교육전공, 가정교육전공
1983. 10 1984학년도 석사학위과정의 학생정원 30명 증원 (300명 → 330명)
1987. 11 1988학년도 석사학위과정의 전공을 6계열 20전공으로 변경
  • 전공 폐지 (1전공) : 사회과학계 - 지리학교육전공
  • 전공명칭 변경 (5전공)
    • 교육학계 - 교육행정교육전공 → 교육행정전공, 교육심리교육전공 → 교육심리전공
    • 이학계 - 물리학교육전공 → 물리교육전공, 생물학교육전공 → 생물교육전공
    • 사회과학계 - 역사학교육전공 → 역사교육전공
1988. 11 1989학년도 석사학위과정의 학생정원 및 전공을 다음과 같이 변경
  • 학생정원 증원 : 15명 증원 (330명 → 345명)
  • 전공 변경
    • 전공 폐지 (1전공) : 사회과학계 - 국민윤리교육전공
    • 전공 신설 (1전공) : 사회과학계 - 철학교육전공
1989. 11 1990학년도 석사학위과정의 학생정원 및 전공을 다음과 같이 변경
  • 학생정원 증원 : 15명 증원 (345명 → 360명)
  • 전공 변경 : 6계열 21전공으로 변경
    • 전공 신설 (1전공) : 실업계 - 전자계산교육전공
1991. 11 1992학년도 석사학위과정의 학생정원 및 전공을 다음과 같이 변경
  • 학생정원 증원 : 15명 증원 (360명 → 375명)
  • 전공 변경 : 6계열 22전공으로 변경
    • 전공 신설 (1전공) : 교육학계 - 교육공학전공
1992. 9 1993학년도 석사학위과정의 학생정원 및 전공을 다음과 같이 변경
  • 학생정원 증원 : 45명 증원 (375명 → 420명)
  • 전공 변경 : 6계열 23전공으로 변경
    • 전공 신설 (1전공) : 교육학계 - 유아교육전공
1994. 10 1995학년도 석사학위과정의 학생정원 및 전공을 다음과 같이 변경
  • 학생정원 증원 : 20명 증원 (420명 → 440명)
  • 전공 변경 : 6계열 27전공으로 변경
    • 전공 분리(1전공 → 5전공) : 실업계 - 공업교육전공 → 5개 전공
      (토목교육전공, 전기교육전공, 전자교육전공, 금속교육전공, 기계교육전공)
1995. 11 1996학년도 석사학위과정의 학생정원 30명 증원 (440명 → 470명)
1996. 10 1997학년도 석사학위과정의 정원 및 전공을 다음과 같이 변경
  • 정원구분 변경 : 전체정원제 → 입학정원제
  • 입학 정원 : 30명 증원 (입학정원 218명)
  • 전공 변경 : 6계열 28전공으로 변경
    • 전공 신설 (1전공) : 어문학계 - 초등영어교육전공
1997. 10 1998학년도 석사학위과정의 입학정원 및 전공을 다음과 같이 변경
  • 입학정원 증원 : 40명 증원 (218명 → 258명)
  • 전공 변경 : 6계열 29전공으로 변경
    • 전공 신설 (1전공) : 예체능계 - 생활체육전공
    • 전공명칭 변경 (2전공) : 실업계 - 상업교육전공 → 정보산업교육전공, 전자계산교육전공 → 컴퓨터교육전공
1997. 12 9개 특수대학원 통합 학칙 제정
(산업, 경영, 행정, 교육, 환경, 국제금융, 언론정보, 지방자치, 산업경영)
1998. 11 1999학년도 석사학위과정의 전공을 6계열 30전공으로 변경
  • 전공 신설 (1전공) : 어문학계 - 외국인을위한한국어교육전공
  • 전공명칭 변경 (1전공) : 예체능계 - 생활체육전공 → 생활체육교육전공
1999. 11 2000학년도 석사학위과정의 입학정원 및 전공을 다음과 같이 변경
  • 입학정원 증원 : 70명 증원 (258명 → 328명)
  • 전공명칭 변경 (1전공) : 예체능계 - 생활체육교육전공→레저스포츠교육전공
2002. 12 2003학년도 석사학위과정의 입학정원 및 전공을 다음과 같이 변경
  • 입학정원 증원 : 30명 증원 (328명 → 358명)
  • 전공 변경 : 6계열 36전공으로 변경
    • 전공 신설 (6전공)
      • 교육학계 - 인재개발교육전공
      • 어문학계 - 중국어교육전공
      • 이 학 계 - 보건교육전공
      • 예체능계 - 예술치료교육전공, 무용교육전공, 연극영화교육전공
2004. 10 2005학년도 석사학위과정의 전공을 6계열 37전공으로 변경
  • 전공 신설 (1전공) : 이학계 - 영양교육전공
2005. 10 2006학년도 석사학위과정의 입학정원 및 전공을 다음과 같이 변경
  • 입학정원 감축 : 18명 감원 (358명 → 340명)
  • 전공 변경 : 6계열 34전공으로 변경
    • 전공 폐지 (3전공)
      • 어문학계 - 독어교육전공
      • 사회과학계 - 철학교육전공
      • 실업계 - 정보산업교육전공
2006. 9 2007학년도 석사학위과정의 입학정원 18명 감축 (340명 → 322명)
2007. 6 2007학년도 2학기 석사학위과정의 전공을 6계열 27전공으로 변경
  • 전공 폐지 (7전공)
    • 교육학계 - 교육행정전공
    • 사회과학계 - 사서교육전공
    • 예체능계 - 레저스포츠교육전공 (체육교육전공으로 통합)
    • 실업계 - 전기교육전공 (전자교육전공으로 통합), 토목교육전공, 기계교육전공, 금속교육전공
2007. 11 2008학년도 석사학위과정의 전공을 6계열 24전공으로 변경
  • 전공 폐지 (3전공)
    • 어문학계 - 초등영어교육전공, 중국어교육전공
    • 예체능계 - 무용교육전공
2010. 11 2011학년도 석사학위과정의 입학정원 12명 감축 (322명 → 310명)
2011. 5 2012학년도 석사학위과정의 입학정원 및 전공을 다음과 같이 변경
  • 입학정원 감축 : 149명 감원 (310명 → 161명)
  • 전공 변경 : 5계열 17전공으로 변경
    • 계열 폐지 (1계열) : 실업계
    • 전공 폐지 (7전공)
      • 교육학계 - 교육심리전공
      • 이학계 - 물리교육전공, 생물교육전공
      • 예체능계 - 연극영화교육전공
      • 실업계 - 전자교육전공, 가정교육전공, 컴퓨터교육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