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전공

전공소개

국어교육전공은 현직 및 예비교사로 하여금 현장에서 부딪치는 제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하고, 국어교재분석 및 강의준비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을 갖추도록 교육한다. 국어교수법이론과 언어이론 및 국문학 각 장르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그것을 교육현장에 응용할 수 있는 시작을 마련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교육현장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국어교육은 언어의 다양한 기능과 효용을 효율적으로 체득시켜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기술과 전문적 소양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국어교육의 기본이론으로부터 심화된 고등이론에 이르기까지 국어국문학적, 교육학적 지식이 필수적이다. 동시에 이론적 지식을 교육 현장에 창의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이 갖추어질 때 유능한 국어교사의 양성이 가능할 것이다.

교육목표

국어교육전공은 중등학교 국어교사의 양성 및 재교육을 목적으로 하여 국어교육 전문가들이 국어교육의 기본 소양을 다지고, 학문적으로 정립된 각 교과 영역의 학문적 지식과 국어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탐색하여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사의 자질과 능력을 배양한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국어교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언어정책, 사고와 문화 등 인접 영역을 비판적으로 탐구하여 교육현장의 이해를 도모하고 국어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거시적, 입체적 안목을 다짐으로써 국어교육학의 이론 연구 및 적용이 필요한 교육학적, 국어국문학적 지식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한다.

2. 국어교육의 이론적 지식을 교육 현장에 창의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3. 인간에 대한 사랑과 교육에 대한 믿음을 국어교육을 통하여 실현할 수 있는 교육자적 품성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한다.

4. 전인적 인간 교육을 실천하고 학생의 개성을 존중하는 국어교사로서의 책임감과 교직 윤리의식을 함양하고 교사로서 적합한 인성과 자질 계발을 도모한다.

5.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국어교사로서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반성하고 창의적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6.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모국어로서의 한국어의 위치를 재인식하고 학습자의 다양한 욕구 및 진로를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과 정보통신매체를 활용한 국어교육방안을 모색하여 변화하는 미래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첨단 정보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한다.

7. 논리적 사고력, 언어표현 능력 배양을 위한 효과적인 국어 교육 과정을 개발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시키고, 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수업지도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