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전공

전공소개

영어교육전공은 석사학위 과정으로서 크게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
첫째는 초, 중등 영어교사의 재교육이다. 교사들이 현장에서 보다 실질적인 영어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학문적 기본 이론과 실용적인 측면 두 가지를 추구하여, 졸업 후 보다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앞서 나가는 영어교사가 될 수 있도록 재교육을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두 번째 목표는 예비교사를 양성하는 것이다. 영어교사가 되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교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 학술 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예비교사교육을 시키는 것이다.
이 두 가지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본 과정은 이론과 실습이라는 두 가지 측면의 교육에 힘쓰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영어교육이론으로서, 탄탄한 영어교육 위주의 교과과정은 타 대학 과정과 차별화되는 본 과정만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영어학적인 측면도 중요시 여겨 영어라는 언어 자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어교육이론을 추구하도록 교과과정이 편성되어 있다. 또한, 영문학과 영어교육을 접목시켜 영어교육에서 영문학을 활용해 보다 심도 있고 실질적인 영어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훈련시키고 있다.
영어교육학을 중심축으로 하여 영어학과 영문학을 적절히 조합한 본 과정은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영어교사를 양성하는데 최상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교육목표

본 과정의 교육목표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영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다. 교사 재교육 및 예비교사양성과정으로서의 본 과정은 습득론, 교수방법론, 평가론, 연구방법론,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등 영어교육 분야의 핵심이 되는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연구방법론, 통계, 영어논술지도, 기능별 지도법 등을 통해 영어교육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기본 사항을 골고루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기에 영어학 및 영문학의 내용과목을 추가하여, 영어의 전반적인 사항을 두루 겸비한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최종 목표를 두고 있다.